고고유산은 토지, 해저 또는 건조물 등에 포장되어 있는 유물, 유적 등으로, 문화유산의 보호, 보존은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되찾는 것입니다.
협회는 우리나라의 고고유산 발굴조사연구기관들이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고유산 조사연구와 보존, 보호를 통해 문화유산의 역사, 문화, 학술적 가치의 창출, 조사연구기관간의 공공성과 공익성 및 학술성 제고, 조사연구원의 조사연구 환경개선과 권익신장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협회는 고고유산 조사의 투명성, 공익성 재고를 위한 조사기관 및 지도, 감독, 매장문화재 조사용역 대가 기준마련, 윤리강령 재정, 운영, 조사보고서 심사, 평가, 조사연구 인력의 교육 및 양성 등 그간 해오던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경제지표를 분석한 발굴조사 수요 분석, 안전한 발굴조사현장 환경 구축,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고고유산의 디지털 정보화와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방안 모색 등 회원기관의 미래 비전을 개발하는데 노력하고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원기관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협회와 회원기관이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고고유산 발굴조사 전문기관과 그 조사, 연구원들의 질적·양적 향상을 도모하여, 우리나라 문화재의 보존과 보호에 앞장서고 문화재 조사, 연구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